본문 바로가기
홍콩

홍콩에서 헬퍼 구하기(HongKong Helper)

by 오렌지꼬깔콘 2024. 9. 13.

 

홍콩에 와서 가장 활용을 잘 하고 있는 부분이 저는 헬퍼 시스템이라고 감히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한국에서 고용하는것의 40%의 비용만 내면 되기에 적은 비용으로 여러가지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홍콩에는 헬퍼가 없으면 경제가 안돌아 갈 정도로 정말 많은 해외 인력들이 관련일을 하고 있는데요.

제가 처음 와서 진행했던 몇 가지 방법을 공유 해 봅니다. 

 

헬퍼 리크루팅 사이트(헬퍼 찾기)

 

먼저 헬퍼를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요? Agency를 통해서 구할 수도 있지만

저는 리크루팅 사이트에서 Direct로 헬퍼를 먼저 찾았습니다. 

https://www.helperplace.com/zh-hk  
https://www.helperchoice.com/

 

관련 사이트를 들어 가면 현재 어떤 헬퍼를 구할 수 있는지 관련 list가 나와 있습니다. 

저는 HelperPlace 사이트를 이용했기에 그 기준으로 설명을 드려 보겠습니다.

Job position, Job Type등 본인이 선호 하는 기준에 맞게 Option을 고를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홍콩 헬퍼는 Full Time으로 함께 거주하면서 Domestic Helper로서 돕는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각 대상자를 클릭하면서 우리의 일을 도와줄 헬퍼가 누구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해당 후보자와 대화를 하고 Contact을 할때는 비용이 듭니다. 

컨택 가능한 일정에 따라서 요금이 달라지는데요.

우선 연락만 되면 헬퍼의 연락처를 직접 받을 수 있기에

마음에 드는 헬퍼가 빨리 구해진다면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후보자를 컨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완전 처음이었기에 여유있게 30일로 Plan을 잡고 구독을 했습니다.)   

 

헬퍼 인터뷰 (Helper Interview) 

 

후보자와 언제 인터뷰를 볼 수 있는지 문자를 통해서 날짜와 인터뷰 장소를 잡습니다.

보통 해당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헬퍼 후보자들은 기존에 다른 곳에서 일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에 다른 곳에서 일을 하고 있지 않을 경우, 보통 일을 그만둔지 2주내 새로운 일자리를 찾지 않으면

다시 자기네 나라로 돌아가야 하는 기준이 있기에 굉장히 적극적으로 인터뷰에 임합니다.  

 

홍콩생활에서 어떤 부분을 특히 도움을 받고 싶은지, 어떻게 일을 찾아서 하는지, 어떠한 성격인지, 주말에 쉬는날 보통 무엇을 하는지 등 Employer와의 코드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개인적으로 주말에 보통 무엇을 하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봤는데요. 센트럴 거리 바닥에서 앉아 있는 것보다는 자기에게 주어진 짧은 일정을 어떻게 쓰는지가 그사람의 가장 본 모습을 보여 주지 않나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제가 뽑은 헬퍼가 거리에서 그냥 앉아 끼니를 해결하고 있는 안타까운 모습을 상상하고 싶지 않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주말에 친구들하고 노래부르고 춤추고 한다라는 대상자보다는주말마다 새로운 산을 찾아서 트래킹을 한다라는 후보자를 선택했습니다. 

 

보통 2~4명 정도 인터뷰를 보고 결정을 하시면 무난해 보입니다.  (면접은 영어로)

 

헬퍼와의 계약 (Helper Contract) 

 

고용주 입장에서 해줘야 하는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계약서에도 명확하게 표기되어 있고 2년 단위의 계약입니다. 

 

(1) medical examination fees (일하다 다치면 산재처리)

(2) authentication fees by the relevant Consulate 

(3) visa fee (홍콩 거주 증빙 처리)

(4) insurance fee (혹시 모를 사고에 의한 보험처리)

(5) administration fee (필리핀에서 홍콩으로 입국 할때 드는 비행기 표 등)

 

 

기타 아래 계약서를 참고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Employment Contract

 

사실 면접만 보고 고용만 하면 끝인줄 알았는데...챙겨야 될것이 은근히 많더라고요...^^;;

위 내용은 필리핀과 홍콩 immigration에 신고를 하고 그 헬퍼의 고용을 증빙해야 되는 과정으로

 Agency를 끼지 않고서는 하기 어려웠습니다. 

 

한데.. Agency도 같은 일을 하는데 가격이 천차 만별이더군요.

인터뷰 본 대상자들이 이용하는 Agency 비용이 모두 달랐습니다.

저희는 몽콕에 있는 TYM Employment Services 를 이용했습니다. (그 안에서 그나마 저렴했습니다)

2년후 계속 같은 헬퍼를 고용하고자 할때는 해당 Agency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

 

헬퍼 월급 (Helper salary) 

 

기타 Helper 비용도 다른데요. 매년 조금씩 기준이 오르는것 같습니다.

최종 임금 협상할때 아래 링크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달 100~140만원 수준)

https://search.app/Kf3weoGkeeckbhQ89

 

 

이제 고용을 하셨으면 어떻게 함께 살아갈까가 더 큰 미션이 될지 모르겠네요.

 

그 이야기는 다음에 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홍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콩국제학교 모음(HongKong International School)  (2) 2024.09.13